3분QT-여호수아편 2010. 3. 9. 08:35

31. 똑똑한 자기 논리가 문제가 됩니다.

제목;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말씀: 여호수아 6장 20, (참조: 사사기  21:25)
 
20. 이에 백성은 외치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매 백성이 나팔 소리를 듣는 동시에 크게 소리 질러 외치니 성벽이 무너져 내린지라
* 참조: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각 그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삿21:25)

1. 묵상을 위한 질문

* 현실적이고 물체적인 여리고 성의 함락은 인간의 창과 칼에 의해서인가요?
  아니면 하나님의 의해서인가요? (20)
* 왜 우리의 여려가지 문제의 여리고 성의 무너지는 현상이 안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이 드는지 나름대로 묵상해 보기 바랍니다.

2. 깨달음과 교훈

하나의 권위, 하나의 리더, 하나의 전략, 하나의 질서, 하나의 행동, 하나의 대화와
외침만이 존재되어 있음을 보게 됩니다,
사사 시대는 온통 실패와 패배, 그리고 눌림과 압제의 형편에 놓이는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을 보면서 그 차이가 무엇인가? 삿21장 25절의 말씀을 통해 깨달음을 성령님께서 주셨습니다.
왕이 없었다. 권위의 질서가 없었다. 그리고 사람들이 각각 자신의 논리와 자신 소견에 옳은 대로 행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아! 주님 그렇군요.
바로 이런 것이 영적 생활의 실패의 요인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3. 삶에의 적용

주님 저 괜히 잘 난 척 또 다른 소견과 논리로 나서지 않으려고 합니다.
정말 깊은 묵상 속에 우리의 최고의 왕이신 주님 앞에 나를 비워 주의 것으로만
가득 채워 물 같이 흐르는 모습이 되고자 합니다.


* 생활의 예화 *

시너지(Synergy) 법칙이란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둘이 하나가 될 때 나오는 상승작용의 원리입니다.
두께 2인치, 폭 4인치의 각목 하나가 지탱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은 167kg입니다.
두 개가 따로 사용되면 334kg을 지탱하게 됩니다.  그런데 똑같은 각목 두 개를 접착제로 붙이거나 못을 박아서 사용하면 최대 하중이 2,212kg 지탱하게 된다는 것입니다.세 개를 함께 묶어서 사용하면 3,345kg 버팁니다.  
10마력의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실린더 엔진 8개를 연결하면 8 곱하기 10해서 80마력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285마력의 힘을 생산하게 됩니다.

영적 힘(Power)도 이와 같은 시너지 효과의 상승작용의 힘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입니다. 아무리 현실적 물체 화된 여리고의 철옹성도 영적인 힘이 하나로 작용할 때
하나님은 그 힘을 통해 기적을 보여 주신 결과입니다.
문제는 왕이 없다는 것과 하나가 되게 하는 영적 권위의 질서가 없다는 것과
각자가 너무나 강한 자기 논리와 소견대로 행 할 때 가정이나 교회는 오히려 문제의 벽에 갇혀 버린다는 사실입니다.
자기 소견과 이론을 깨뜨리고 하나님께 복종하는 공동체가 돼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모든 이론을 파하며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파하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하니 너희의 복종이 온전히 될 때에 모든 복종치 않는 것을 벌하려고 예비하는 중에 있노라(고후10:5-6)

* 스스로 묻고 답하기 *

1. 하나가 되게 하는 영적인 덕목과 영성을 나는 가지고 있는가? 없는가?
   물어 보기 바랍니다.
2. 가정에 문제가 생길 때 우리 가정은 어떤 흐름으로 가는지 물어 보기 바랍니다.
 * 문제 앞에서 서로 불평 원망하며 서로 탓하고 다투는 가정의 모습인지요?
 * 조용히 마음을 가라앉히고 서로 위로하며 하나의 생각으로 흐르게 하는
   모습인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