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QT-여호수아편 2009. 12. 17. 15:30

10. 어제의 과오를 번복해선 안됩니다.

<3분QT> 10. 어제의 과오를 번복해선 안됩니다.

제목: 두 사람을 가만히 보내다. 

말씀: 여호수아 2장 1절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두 사람을 정탐으로 가만히(은밀히) 보내며 그들에게 이르되 가서 그 땅과 여리고를 엿보라 하매...

1. 묵상을 위한 질문

* 왜 은밀히 그것도 두 사람만 보냈다고 생각이 드시는지요?(1)
* 과거에 정탐꾼을 보내 실패한 경험이 무엇입니까?(민13장)
* 여호수아는 과거 역사의 실패를 경험을 교훈삼아 오늘 처세하는 것을 보면서
 깨달아 지는 것이 무엇이지 적어 보기 바랍니다.

2. 깨달음과 교훈

두 사람만 보내고 그것도 가만히(은밀히) 보내는 것을 보면서 물론 적이 알게 되어서 안 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과거 모세의 시대에 훈련되지 아니한 정탐꾼들이 돌아 와서 한 부정적 보고가 치명적이 되어 실패된 역사의 과오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두 사람만 은밀히 보내지 않았나? 깨달아 졌습니다.
주님? 감사합니다. 다시는 과거의 실수를 두 번 다시 하지 않는 여호수아의 지혜를 깨닫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아멘

3. 삶에의 적용

나의 삶을 조용히 돌이켜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과거의 실패를 살펴보고 미래를 위해 지금 내가 어떻게 처신해야 할 지 나의 삶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내가 얼마나 구습에 묶여 사는지 내가 얼마나 실패의 삶을 되풀이 하며 사는지 새삼 살펴 볼 수 있었습니다.

아내의 잔소리가 무엇인가? 늘, 항상 하는 잔소리가 무엇인가? 살펴보았습니다. 단연 부엌의 쓰레기와 화장실 청소였습니다. 이런 잔소리를 10여 년간 들어오면서도 조금도 바뀌지 않는 것이 바로 저였습니다.  아내의 잔소리도 대단하지만 10여 년 동안 그 잔소리 들으면서도 조금도 변하지 않는 저도 대단하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느 날 기도 중에 구습을 벗어야 되지 않겠니? 주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가 눈앞에 보였습니다. 내가 얼마나 강팍 한지 진짜 조금도 변화되지 않는 내 모습에 나도 놀랐습니다. 그 후 아침 새벽 기도 같다오면 무조건 제일 먼저 쓰레기 치우기와 매주 토요일 화장실과 온 방을 청소하는 날로 정하고 그렇게 했습니다. 물론 저의 변한 모습을 본 저의 아내의 얼굴에서는 경이로움을 느낀 듯, 한 동안 놀라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가정이 아주 많이 안정되고 깨끗해 졌습니다. 내가 조금만 변하면 우리 모두가 행복해 지는 것을 또 한 번 체험했습니다.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엡4:22-24)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마7:3)
 
 

*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기 *

* 나의 삶에 치명적이 되게 하고 항상 실패하게 하는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이 드시는지요?
* 항상 늘 매일 아내나 남편에게 잔소리 듣는 그것이 무엇인지 고백하기 바랍니다.
* 그리고 이런 것들을 조그만 바꾸어 수정하면 훨씬 질 좋은 삶을 살 수 있다고
  한다면  어떻게 처세 하는 것이 좋을 지 구체적이 사례를 들어 적어 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