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QT-여호수아편 2009. 12. 20. 10:58

11. 기회는 기다리는 자에게 옵니다.

<3분 QT>  11. 기회는 기다리는 자에게 옵니다.


제목: 라합의 집으로 들어가 유숙하다.

말씀: 여호수아2장 1절

그들이 가서 라합이라 하는 기생의 집에 들어가 거기서 유숙하더니.......(수2:1)

(참조 말씀) 너는 여자와 교합함 같이 남자와 교합하지 말라 이는 가증한 일이니라 너는 짐승과 교합하여 자기를 더럽히지 말며 여자가 된 자는 짐승 앞에 서서 그것과 교접하지 말라 이는 문란한 일이니라 너희는 이 모든 일로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내가 너희의 앞에서 쫓아내는 족속들이 이 모든 일로 인하여 더러워졌고 그 땅도 더러워졌으므로 내가 그 악을 인하여 벌하고 그 땅도 스스로 그 거민을 토하여 내느니라(레18:22-25)  


1. 묵상할 질문

* 가나안 땅(여리고)의 영적 상태가 어떻다고 생각이 드시는지요?
* 그 땅이 그 땅 조차도 토해 낼 정도로 도덕성의 질이 떨어지고 패역해지므로
 곧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있을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이 누구일까요?(12절 참조)
* 정탐꾼들이 라합의 집에 들어 간 것이 우연일까요?  하나님의 이끄심일까요?
* 하나님의 이끄심이라고 생각한다면 그 이유가 무엇일까?

2. 깨달음과 교훈

라합은 자신의 땅과 그 시대의 도덕성의 흐름을 보았습니다. 이런 흐름이라면 망할 흐름이구나! 영적 지각력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고 기다렸음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주님의 은혜의 때가 있고(고후6:2) 찾고 구하고 두드리는 자에게(마7:7) 기회를 주시고 자기를 전심으로 찾는 자에게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대하16:) 그래서 마침내 정탐꾼을 라합의 집으로 들어가게 함을 그 구원의 기회를 주고 있음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아! 주님 그런 은혜의 기회를 내게도 주셔서 구원의 때를 얻게 하셨군요! 감사합니다.

3. 삶에의 적용

정말 정탐꾼을 내게 이끌어 주어 기회를 줄 정도로 나는 찾고 기다리며 하나님을 구하는 간절함이 있었는지 스스로 물어 보았습니다.
정말 예수님은 찾고 찾으면 기회를 주시는데 나는 너무 일찍 포기 하지 않았는지 돌이켜 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저는 군에 있을 때 공병단에 들어갔었습니다. 공병단은 골병대라고 했습니다. 시멘트 3포대를 먹고 삽 세 자루를 닳아야 제대한다는 그런 곳입니다. 우리 부대가 영천 3군 사관학교를 지었습니다.
시멘트 포대를 한 트럭을 짊어다가 옮기고 난후 세수하면서 코를 풀면 얼마나 많은 양의 세멘가루가 나오는지요?
그리고 하루의 일을 마치고 부대에 들어오면 시멘트 가루와 군복이 땀으로 버무려 지고 갑바 같은 옷이 됩니다. 마치 품꾼 없이 팔려 다니는 품꾼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영천의 말단 부대이다 보니 검열이 아주 많습니다. 매일 검열을 위해 제식 훈련, 총검술, 야간 잠복 훈련, 유격 훈련 등 밤낮 집합해서 훈련이 끝임이 없습니다. 그중에 제일 무서운 것은 어느 지역까지 시간 내에 당도하는 것입니다. 완전 무장한 체 한 사람의 낙오자가 없어야 합니다. 고참이 뒤에서 총대로 때리며 낙오자가 없도록 합니다. 혹 낙오자가 생기면 부대로 귀환한 후 연대 기압으로 들어갑니다. 얼마나 힘이 들었던지 친구 하나는 순간 자살하겠다고 다리에서 강으로 뛰어드는 일도 생겼습니다. 저는 견디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제일 함께 하기 어려웠던 것은 주말의 회식입니다.
막걸리 파티를 하는데 술과 노래와 춤과 음담패설이 극에 달합니다. 여기에 어울려야 하는데 전 체질적으로 안 맞는 것입니다. 가장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그래서 기도했습니다. 아주 간절히 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주님을 사모하며 전심으로 기다렸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대대장이 부릅니다. 단 본부로 올라가라는 것입니다. 행정병이 된 것입니다. 알고 보니 신앙 좋으신 참모장님이 나를 특별히 끄집어 낸 것입니다.

외박 때 찾아 갔습니다. 감사 인사 하니깐 참모장님이 말하기를 “아니 나에게 하지 마라, 주님이 그렇게 하라고 했어. 고생 많았지. 이제 쉬어” 합니다.
그 뒤 군대생활 군인교회를 열심히 봉사하며 편한 생활을 했습니다. 하나님의 특혜는 있습니다. 그 땅이 다 망함으로 갈 때 라합은 다윗의 조상되는 유다 지파의 멋있는 청년과 결혼하여 메시야의 계보가 됐습니다. 주님의 특혜는 있었습니다. 저는 이 특혜를 믿는 답니다. 아멘.


사람이 여호와의 구원을 바라고 잠잠히 기다림이 좋도다. (애 3:26)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렘 29:13)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역하 16:9)  

* 스스로 묻고 답하기 *

1. 나는 영적 흐름을 보는 눈이 있는가? 나의 삶이 망하는 흐름인가? 좋은 흐름인가? 물어 보세요?
2. 정탐꾼을 내게 보내줄 수 있는 기다림의 것이 있는지 스스로 물어 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