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동흠 칼럼 2011. 2. 16. 06:09

그대는 고객입니까? 예배자입니까?



그대는 고객입니까? 예배자입니까?

                                               백 동흠목사

2000년 이후 시청률 50%를 넘긴 드라마는
허준(63.7%), 태조 왕건(60.2%), 대장금(57.8%),
진실(56.5%), 야인시대(51.8%), 내 이름은 김삼순(51.1%)
주몽(50.6%)이었다고 합니다.

드라마의 3대 조건을  
주연의 탄탄한 연기력,
조연급 감초들의 뒷받침
설득력 있는 스토리의 전개를 두고 있습니다.
이 3가지의 조건만 갖추어 지면 30%대는 무사히 진입한다고 합니다.

40%대로 올라가고자 한다면
사회적 이슈가 결합될 때 시청률이 훌쩍 넘어간다고 합니다.

50%대로 올라가고자 한다면
입소문과 함께 10대 20대의 젊은이의 흡수작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아마 50%대의 진입을 위해서는 드라마 자체보다
보이지 않는 광고 전략이 있어야 된다는 이야기 일 것입니다.

왜 이렇게 시청률을 높이려고 할까?
그 답은 간단합니다.
수입입니다. 작가와 출연배우의 주가가 높아지게 되고
광고 수입이 많아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논리가 교회에서도 적용되는 것이
오늘의 목회임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교회를 주식회사로 보는 교수님도 있습니다.
사장을 목사님으로 봅니다.
주주를 장로님중심의 당회로 봅니다.
고객을 성도들로 봅니다.

고객(성도)이 많아지면 사장(목사)의 주가가 높아집니다.
그리고 주주(장로)들은 그를 하늘같이 모시게 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교회는 일단 성도(고객)가 많아 져야 합니다.  
그래야 헌금이 많아지고 선한 사업도 하고 성전도 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논리가 교회에서 조차 시청률을 높이기 위한 드라마같이
고객 유치를 위한 방안으로의 목회 전략을 갖게 하는 것이
현대 교회의 모습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이런 흐름이 오늘 날 성도의 타락을 가져 왔습니다.
시청률 높이기 위한 예배로의 시도입니다.
이에 대해 성도들은 고객이 되어 지고 있는 현상을 보게 됩니다.

첫째는 교회에 대한 선택권을 성도들이 가져갔습니다.
채널을 바꾸듯이 얼마든지 교회를 왔다가 떠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둘째는 인기 드라마처럼 즐거움과 감동만을 요구하게 됩니다.
교회와 목사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강요할 뿐
자신의 책임과 의무에 대해선 불편해 하고 부담스러워 합니다.

셋째는 고객으로서 평가와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한 편의 예배가 연출될 때까지 안락한 시설과 편안함
그리고 분위기까지 평가하고 판단하는 고객이 되어 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맘에 안 들면 어느 날 채널 바꾸듯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고객은 보기 좋은 공연을 찾아다니지만
예배자는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로써의 소속과 뿌리를 갖고 있습니다.

고객은 안락하고 분위기만을 요구하는데  
예배자는 외적 환경보다 하나님의 거룩한 임재 안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자신의 삶에 대해 상한 마음을 고백 합니다.

고객은 예배의 현장을 떠나면 여전히 위선된 삶의 자리로 돌아가지만
예배자는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가정과 이웃과 세상에
대한 책임과 사명으로 나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대는 고객입니까? 진정한 예배자입니까?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요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