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QT-여호수아편 2010. 4. 25. 10:41

38. 아골 골짜기는 죄를 괴롭게 하는 현장입니다.

<3분QT> 38. 아골 골짜기는 죄를 괴롭게 하는 현장입니다.

제목; 그 앞에 자복하고 숨기지 말라 - 아간을 찾기 까지 ⑤

말씀: 여호수아 7장10-12절

16. ○이스라엘을 그의 지파대로 가까이 나아오게 하였더니 유다 지파가 뽑혔고 17. ....삽디가 뽑혔고
18. ....삽디의 손자요 갈미의 아들인 아간이 뽑혔더라.
19. 그러므로 여호수아가 아간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청하노니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영광을 돌려 그 앞에 자복하고 네가 행한 일을 내게 알게 하라 그 일을 내게 숨기지 말라 하니  20. 아간이 여호수아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참으로 나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여 이러이러하게 행하였나이다.  25. 여호수아가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우리를 괴롭게 하였느냐 여호와께서 오늘 너를 괴롭게 하시리라 하니 온 이스라엘이 그를 돌로 치고 물건들도 돌로 치고 불사르고  26. 그 위에 돌무더기를 크게 쌓았더니 오늘까지 있더라. 여호와께서 그의 맹렬한 진노를 그치시니 그러므로 그 곳 이름을 오늘까지 아골 골짜기라 부르더라.

1. 묵상을 위한 질문

* 결국 누가 뽑히었는가요?(17)
* 결국 아간으로 하여금 어떻게 하게 했는가요?(19,20)
* 결국 어떻게 범죄한 것을 어떻게 처리하게 했는가요? (25,26)
* 그 현장의 이름을 무엇이라고 불렀는가요?(26)
* 아간의 숨겨진 죄가 드러나기까지에 대해 깊은 묵상이 있기를 바랍니다.

2. 깨달음과 교훈

아! 주님은 끝내 죄를 찾아내게 하시고 자백하게 하시고 그것을 처리하는 분임을 알게 됩니다.
첫째는“뽑혔고, 뽑혔고 뽑혔더라.”(16-18)
끝내 찾아내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둘째는“그 앞에 자백하고 네 행한 일을 고하라”(19)
끝내 자백케 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셋째는“그것을 여호와 앞에 놓으니라.” (22-23) 끝내 죄를 토해 내게 하시므로
그것을 돌로 치고 불살라버리게 하는 아골 골짜기로 몰아감을 보게 됩니다.  

3. 삶에의 적용

주님 어쩜 저는 아간의 숨은 죄를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은근 슬쩍” 거짓말하고 남의 돈 떼먹고 불의와 부정을 행하고 수군거리는 등등 전혀 문제를 못 느끼고 행하는 것으로 인해 당하는 영적 손상을 모르고 살았던 것 같습니다.  항상 저를 살피여서 아간의 숨은 죄가 내게 없는지 스스로 살피고 자백하는 삶을 살도록 하겠습니다.

* 생활의 예화 *

장로님의 간증 고백은 계속됩니다. 장로로써의 성실함을 보여 존경과 명성을 갖고 있지만 내면으로
첫째는 영적 손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기도도 막히고 말씀도 겉돌고 영이 곤고했습니다.
둘째는 경제적 손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상하게 일이 잘 안되고 꼬이기 시작했습니다.
셋째는 가정적 타격으로 아들의 죽음도 나의 탓이고 아내의 사고도 나의 탓임을 고백 했습니다.
넷째는 주의 손이 나를 눌려 아간의 죄를 토하기 까지 나의 진액이 다 빠져 나감을 경험했습니다.

결국 나의 숨겨진 아간의 죄를 아골의 골짜기에 넣고 나를 괴롭게 하였더니
주님이 나의 죄를 용서하시고 위로하시고 다시 일어나게 해주었다고 간증하는 것이었습니다.
죽은 아들은 군대에서 영웅칭호를 받고 명예롭게 국립묘지에 안장됐고 둘째 아들이 위로자가 되어 주었고 사업은 고비를 넘겨 다시 일어나게 됐고 아내는 무사히 퇴원했고 우리 가정은 더욱 깨어진 자가 되어 더욱 정직하게 충성하는
가정이 됐다고 하는 것입니다.
장로님은 죄를 가볍게, 요까짓 것 즘이야 라고 생각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는 것을 굉장히 강조했습니다.
 

주의 손이 주야로 나를 누르시오니 내 진액이 빠져서 여름 가뭄에 마름 같이 되었나이다. (시32:4)
내 일생을 슬픔으로 보내며 나의 연수를 탄식으로 보냄이여 내 기력이 나의 죄악 때문에 약하여지며 나의 뼈가 쇠하도소이다.(시31:10)  악한 일에 징벌이 속히 실행되지 않으므로 인생들이 악을 행하기에 마음이 담대하도다(전 8:11)
 
* 스스로 묻고 답하기 *

1. 아간의 숨겨진 죄로 말미암아 당한 곤고함을 경험해 보신 경험이 있으신지
   적어 보기 바랍니다.
2. 혹 나의 가정의 환란과 실패의 배후에 아간의 숨겨진 죄로 말미암아 나타난
    현상이 아닌지 분별해 보고  살펴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