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동흠 칼럼 2014. 8. 29. 14:59

교황의 방한과 한국 교회의 위기3

교황의 방한과 한국 교회의 위기의식3 

                                백 동흠목사

푸른편지의 글을 읽고 답신을 주신 분들과
몇 몇 목사님들과의 대화를 통해 느낀 것이 있었습니다.
보이지 않는 적대적 흐름입니다.
그 적대적 흐름과 반론에 대해 저도 100% 공감합니다.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만 보았다면 우리 한국 교회의 미래는 절망적일 것입니다.

지금의 상황을

첫째는 교리적으로만 접근하면 안 됩니다.
맞는 말입니다.
천주교는 다원주의적입니다. 그러기에 오직 복음으로만 구원을 외치는
개신 교회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길을 가고 있습니다.
차라리 저는 천주교는 기독교가 아니다라고 말하는 사람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나 교황의 인품과 메시지를 교리로 접근해서
비판만하고 정죄만 한다면 더 중요한 것을 놓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왜 그가 영광을 받는 자리에 있는가도 말할 이유도 없습니다.
영광이 아닐 것입니다. 존경일 것입니다.
천주교 신자가 아닌 일반 사람들이 그를 좋아하고 따른다고
프란체스코 효과라는 신조어까지 나오게 한 분입니다.
지금 많은 사람들이 교황에게 영광을 돌리는 것이 아닙니다.
존경을 표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교황을 미래의 적그리스도의 실체라고 말하는 것도 안 됩니다.
어쩌면 맞는 말이 될 수 도 있습니다.
계시록에 나오는 모든 종교를 하나로 묶어 적그리스도에게 들어 받치는
“음녀”의 실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적그리스도라고 외쳐보았자 전혀 설득력도 없을 것 입니다.
오히려 한국 교회를 이상한 종교 집단으로 내 몰릴 것입니다.

셋째 쇼맨십이나 고도의 전략이라고 말해도 안 됩니다.
50불짜리 시계를 찼고 기아의 소형차를 타고 가장 가난한 자를
찾아다닌 것이 다 보여 주기 위한 전략이라고 말한다면
한국 교회는 남의 인격과 진실을 부정하고 비판하는 질이 떨어진 집단으로
오히려 사람들에게 냉소를 당할 것입니다.

넷째는 구호만 외치고 돌아갔다고 말해서도 안 됩니다.
먼 거리에서 펑펑 대포만을 쏘았습니다. 사랑의 대포 말입니다.
그런데 가난한 자, 약한 자, 소외된 자,
그리고 신음하는 자의 아파하는 마음에게 많은 위로가 됐습니다.
격려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울었습니다. 자신의 고통을 호소했습니다.
교황은 진짜로 아파해 주고 품어 주었습니다.
그런 그의 모습을 못 느끼었는지요?
프란체스코 효과가 그냥 얻어진 것이 아닐 것입니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여!

아시겠는지요?
교황이 있는 자리는 원래 한국의 교회가 있었던 자리였습니다.
제가 어린 시절 우리의 부모님들이 너무나 가난하고 마음이 아플 때
저기에 큰 기둥하나가 있었습니다.
나의 아버지도 엄마도 그리고 이웃집의 할머니도
그 기둥을 붙잡고 엉엉 울었습니다. 그리고 위로를 받았습니다.
바로 그 기둥이 한국 교회였습니다.
그런데 지금 그 사람들이 교황에게로 몰려갔습니다.

단순한 구호로만 치부한다면
그 사람은 한국 교회의 위기가 무엇인지를
진짜 모르는 사람일 것입니다.
진짜 한국 교회의 위기가 무엇인지 아시는지요?  -계속-

 

 

백동흠 칼럼 2014. 8. 29. 14:25

교황의 방문과 한국 교회의 위기의식2

 교황의 방문과 한국 교회의 위기위식 2

                                                     백 동흠목사

이번 교황의 한국 방문은 한국 교회에 커다란 위기의식을
가져 온 것만은 틀림이 없습니다.
이유가 있습니다.

작년(13년) 3월에 즉위한 교황이
연말에는 타임지의 올해의 인물로 뽑혔습니다.
올해(14년) 초에는 경제 전문지 포춘이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지도자로 교황을 내세웠습니다.

그가 가는 곳 마다 바람을 일으켰습니다.
종교와 인종과 문화의 벽을 넘어 화해와 일치를 보게 하며
신앙심이 없는 사람들조차도 마음이 열리게 했습니다.
천주교에 대한 인식을 바뀌었으며 사람들이 교회로 몰려오게 만들었습니다.
이 모습을 본 이탈리아 사회학자 마시모 인트로비네(Massimo Introvigne)가  
'프란치스코 효과’(Pope Francis Effect)라고 부르기 시작하면서
세계적으로 유행어가 된 것입니다.
이제 그의 방문을 통해 한국에서도 프란치스코 효과도 예외 없이 나타날 것입니다.

이번 방한 기간 중 교황의 메시지에 대해
어떻게 생각이 드시는지요?
목사인 저는 참 좋았습니다.
너무 단순하고 명쾌해서 참 좋았습니다.
삶과 인격에 촉촉이 스며 있는 말씀들임을 느끼었습니다.

진정한 평화는 정의의 결과라고 말할 때 권위로움을 느끼었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정의는 불의를 잊지 말되 용서와 관용으로
불의를 극복하는 것이라고 말할 때 마음의 폭과 깊이를 느끼었습니다.
화해와 일치를 위해서 외칠 때 막힌 담이 허물어진
그의 마음의 진실을 느끼었습니다.
가난하고 낮은 자리로 내려가자고 할 때 그에게서 사랑의 숨결을 느꼈습니다.
부자로 사는 수도자들의 위선이 교회를 해친다고 할 때
그에게서 가난이 배어 있는 인품을 보았습니다.

어떻게 저런 말씀들이 안으로부터 스며 나올 수 있는가?
사실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교황의 삶을 들어다 보았습니다.
깜짝 놀랐습니다.  
살아 있는 영성을 느꼈습니다.

50불짜리의 값싼 Swatch시계를 차고
포드의 Focus를 자가용으로 직접 몰고
버스를 이용해 피정 지을 다녀오고
교황의 저택을 거절하고 게스트하우스에 거하고
교황 즉위식 복장을 값싼 폴레스테르의 합성 섬유의 옷으로 만들어 입고
가는 곳 마다 낮은 곳을 향하여 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삶의 모습이었습니다.

즉위 첫 고난 주간 목요일에 소년원으로 찾아가
12명 재소자들의 발을 허리를 굽혀 씻어 줍니다.
그리고 입맞춤을 해 줍니다. 그 중에 무슬림 사람도 있었습니다.
교황의 파격적인 행보에 세계의 사람은 충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거룩한 충격이겠지요.

교황은 세월호의 고통 앞에서 노란 리본을 달았습니다.
어느 분이 정치적 이유로 중립을 지켜야 하니 그만 달아도 좋다고 했습니다.
그때 말하기를 “인간의 고통 앞에서는 중립을 지킬 수 없다”고 했습니다.
인간적인 고통 앞에서면 마음이 시키는 대로 행동이 되여 진다고도 고백을 했습니다.
아마 이것은 그의 영의 성향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살아 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살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을 떠나는 비행기 안에서
한국에서의 누려진 인기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내면적으로 대단한 사람인 것처럼 오만하지 않도록
내 죄와 잘못을 돌이켜 본다. 인기란 잠시 뿐이며 이제 잠시 후면
하나님의 집으로 가는 거지 뭐........“라고 답변했다고 합니다.
77세 먹은 할아버지의 인간적인 신앙의 고백 같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타임지의 래디카 존스 부편집장의 말입니다.
한마디 한마디가 행동 하나하나가 마음의 문을 닫았던 사람들을 열게 하고
교회로 돌아오게 하고 종교가 없는 일반인의 일상까지 바꾸어 놓았다고 했습니다.
가난에 대한 교회의 임무와 그의 가르침은 짧은 기간에 가는 곳 마다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지금 한국 교회의 위기의식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것이 한국 교회의 위기라고 말하면 이해가 될는지요?  -계속-

백동흠 칼럼 2014. 8. 29. 14:05

교황의 방한과 한국 교회의 위기 의식1

 

교황의 방한과 한국 교회의 위기의식 1

                          백동흠 목사

천주교의 본 고장인 유럽에서는 천주교의 몰락이라고 말할 정도로
신자의 수는 줄고 성당은 매각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전혀 반대의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1970년대의 정식 통계가 100만 이었습니다.
1880년대 초 민주화 운동의 주도권을 잡은 후 90년대 들어서면서
300만이 넘어 섰습니다.
그 후 2000년대 들어서면서 500만이 되더니
2013년 현재 544만 2996명이 정식 통계가 되고 있습니다.

천주교는 조금씩 차곡차곡 안정되게 다져지면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조직적인 질서가 자리가 잡혀 있습니다.                              

바티칸의 교황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위계의 질서와
하나 된 질서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성당이 분열되고 성도가 다툰다는 소식을 들어 보지를 못 했습니다.

둘째는 사제에 대한 부정과 부패는 철저한 비밀 속에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사제에 대한 관리는 중세시대부터 유명했습니다.
그들의 비리와 부정이 외부로 노출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반면 개신교의 목사님들의 비리는 너무나 쉽게 노출됩니다.
그리고 요즈음에는 SNS의 영향으로 악풀까지 번지게 했습니다.
영적 리더십에 엄청난 타격을 받게 되는데 천주교는 리더십은 보호를
받고 있고 있습니다.

셋째는 천주교는 사회사업 부분을 많이 강조 합니다.                            
사회 복지시설과 봉사에 장기적으로 투자한 것이
오늘 날 한국의 천주교의 이미지를 바꾸어 놓았습니다.

넷째는 경건한 의전으로 미사가 진행 됩니다.                                    
사실은 지나친 경건 형식이고 성도들은 의식에 묶여 인격적인
말씀과의 만남을 약하게 만듭니다. 가톨릭 신자들과 만나 대화를 해 보면
성경에 대해서 너무 많이 모르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다만 조용하고 경건한 흐름이 복잡한 현대인들에게 호감을
주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개신교의 사람 중에 천주교로 개종한 사람들의
설문 조사에서 “교회의 예배는 시끄럽고 성당은 엄숙하다‘고
대다수의 사람이 답했습니다.
이것이 천주교회의 좋은 점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천만의 성도를 자랑하는 개신교회는 오직 성경 중심의 말씀
선포는 실로 위대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순교적 정신으로 목회를 하는 목사님들의 수고와 헌신은
그 누구도 따를 수 없을 것입니다.
비록 교회 건축과 교세를 앞세우지만 한국 교회의 사회사업과
이웃에 대한 섬김과 봉사는 천주교회가 능히 따라오지를 못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교황의 한국 방문은 한국 교회에 커다란 위기의식을
가져 온 것만은 틀림이 없습니다.
몇 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