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동흠 칼럼 2014. 6. 21. 08:52

문창극 총리 후보와 액자 효과

           문창극 총리 후보와 액자 효과

                                                         백 동흠목사

문 창극 총리 후보가 온누리 교회의 장로님이시고
하용조 목사님의 권면으로 수요 여성 예배시간에 설교를 한 것이                        발단이 되었습니다.
“일제 식민지배는 하나님의 뜻”이라고 했다고 한 것입니다.
하도 여론이 들끓어서 그분의 설교(1시간)한 것을 직접 들었습니다.

조선 말기 가장 게으르고 비참하게 버려진 역사 속에서
우리 민족은 일제의 식민 지배를 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민족을 향한 하나님의 경륜과 섭리가 그 안에 있었고
이런 고난과 시련을 딛고 오늘의 한국이 이루게 하신
하나님의 뜻이 그 안에 있었음을 이야기한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표현 한 것입니다.
물론 다듬어 지지 않는 표현이 몇 군데 있으나  
오히려 우리 민족이 가야할 미래의 방향까지 제시하고 있는
희망의 말씀을 주고 있었습니다.
저로써는 전혀 문제될 것이 없는 말씀이었습니다.

그런데 여론의 흐름을 보면서 놀라운 충격을 받았습니다.

첫째는 한 마디의 방송 “일제 식민지배는 하나님의 뜻” 이란 한 마디의
방송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알았습니다.

언론이 왜곡되고 편협 적이 될 때 그 흐름이 얼마나 무섭게
바꿀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벌써 옛날이 됐습니다만.
“소 파동”도 완전 거짓말에 근거한 여론 몰이가
온 국민을 떠들썩하게 한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둘째는 사람은 너무나 쉽게 충동적이 될 수 있음을 알았습니다.

사실 목사인 저도 그 말 한마디만 듣고는
대한민국의 총리 자격 없음을 단언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그 전체를 들어 보니 전혀 아니올시다! 이었습니다.
전혀 그런 의도로 한 내용이 아님을 알 수 있었습니다.
너무 쉽게 충동 받아서는 안 될 것입니다.

셋째는 한국의 지도자들의 자질에 문제가 있음을 느끼게 했습니다.

초선의원들이 집단으로 “후보자의 즉각적 사퇴 성명”을 발표한 것입니다.
물론 분별 있고 의로운 용기 있는 결단이라고 생각들 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어느 기자가 물었답니다.
후보의 강연 내용을 다 들어 보았는가?
답은 “아니요” 이었습니다.
적어도 지도자라면 전체를 보고 흐름을 분별 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액자 효과란 전문 용어가 있습니다.
2002년도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카네만(Kahneman)과 트버스키(Tversky)가 주장한 이론입니다.
어떤 사실에 대하여 의사 전달을 어떤 틀 안에서 하느냐에 따라
전달받은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이 부정적일 수도 있고
긍정적일 수도 있다는 이론입니다.
어떤 틀에 넣느냐에 따라 그 효과가 크게 달라지는 것을 보고
구조화 효과 즉 액자 효과 (Framing effect)라고 명한 것입니다.

이념의 논쟁이나 당리당락이나 이익 집단적 차원의 액자에 집어넣고
보면 아무리 그것은 옳은 것이라고 해도 무조건적 반대로 가게 합니다.
문자하나 하나 내용하나 하나를 분석하여
날카롭게 비판하며 적당히 거짓도 뿌리며 문제를 확산 시켜 나갑니다.
여기에 지역과 연고 그리고 인맥과 파당이 연결되고
여론을 충동질 하면 그 파장은 상상하지 못할 만큼 커지게 됩니다.
그리고 전혀 다른 내용으로 전달이 되게 합니다.

지금 문 창극 총리 후보는 친일파가 되어 반민족주의자가 되어 있습니다.
해명하려 다니기에 급급합니다.
카네만(Kahneman)과 트버스키(Tversky)는                                        이를 닻 내림 효과라고도 했습니다.
닻을 내린 곳에 배가 머물듯이 인간의 사고가 하나의 이미지나
기억에 박혀 버리게 함으로 영향을 받아 그 주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현상이라고 했습니다.


이것이 정치라면 훌륭한 인물이 들어와도 설 자리가 없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정치가 나라와 민족을 망하게 할 것입니다.

이것이 교회라고 한다면 예수님이라도 얼마든지 이단으로 몰아
십자가에 잡아 죽이는 현장이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여!

저는 목사입니다.
그리고 그 문 창극 총리후보도 장로님이라고 한다면
예수님을 나의 주로 모시고 사는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이라고 한다면
이것 하나만을 놓치면 안 된다는 사실입니다.

그 당시 민중은
예수님을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외치며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환영했습니다.
바로 그 사람들이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이라고 외치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액자 효과입니다.

이때 예수님은 전혀 영향 받지 않고 묵묵히 그 길을 가셨습니다.
사랑과 공의 그리고 정직과 성실이란 도덕성의 덕목들을 가지고
나 하나 희생함으로 모두를 살릴 수 있는 그 길을 가신 것입니다.

예수님처럼 우리도 그 길을 가자고 감히 말하는 것 절대 아닙니다.
왜요?
나 스스로는 갈 만한 그릇이 못되기 때문입니다.
우리 다 죄인에 불과 하니까요.
다만 우리의 주되시는 그 분이 나로 하여금 그 길을 가도록
힘주시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묵묵히 그 길을 가는 사람이 많아야 내일의 역사가 희망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과 내일과 모레는 내가 갈 길을 가야 하리니 선지자가
예루살렘 밖에서는 죽는 법이 없느니라.(눅1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