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9. 27. 07:04

황혼이 아름답습니다.

 

황혼이 아름답습니다.

                    백동흠

황혼은 아름답습니다.
온통 붉게 물들이며
지는 모습이
차라리 위대합니다.

저 건너편
어둠이 있다 해도
오늘이
내 삶의 전부 인양
환하게 웃으면
사는 모습이
보기에 좋았습니다.

절망 속에 희망이 소중하며
어둠속에 빛이 더 반짝이듯
인생의 황혼의 노을
그 모습 그대로가
눈물겹도록 아름답습니다.

늙음이  
외롭다고 하고
애처롭다고 하지만

아닙니다.
깨여진 삶속에서
맑은 영이 흐르고
외로운데서 지혜가 나오며
약한데서 강함이
나온다는 사실을 아시는지요?

그 안에 깊음이 있고
경륜이 흐르고 있음을
모르시는 지요?

그들의 교훈을 경청하고
그들의 말에 순종하며
그들의 존재를 높여 줄 때

복의 흐름이
어디로부터 오는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저 건너편
또 다른 새벽이
밝아 오는 것을 알기에

어두운 죽음조차도
넉넉히 감싸 안으며
온 누리 붉게
물들이는 황혼이
그래서 위대한 것입니다.


시작(詩作)노트

인생은 다 그 길로 갈 것이지만 노후의 삶은
그 존재 자체가 무거운 짐일런지 모릅니다.
그러나 아름답게 물들이는 노을은 황혼에게만
주어진 선물일런지 모릅니다.

4년째 침상에서 생활하는 내 어머니의 모습도
그 존재 자체가 붉은 노을의 아름다움이었습니다.

어둠 속에서 빛이 더 아름답듯이
하루 하루를 환한 웃음으로 사는 노년의 모습이
너무 보기에 좋았습니다.

이제 그 길로 가는 제 자신도 그 모습을
닮고 싶었습니다.
아름다운 황혼의 붉은 노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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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9. 27. 06:54

중년의 사랑

중년의 사랑

           백동흠

우려낸
한 잔의 차를
마셔 보았나요?

깊고 진한 사랑이
그 안에 있음을
느끼어 보셨는지요?

거친 세상
오랜 세월
그래도 함께
여기까지 왔습니다.

마음에 실망과
상처를 주고
서럽게 울기도 했다지만

미운 정
고운 정
얽히고 설켜
쌓여온 것이 사랑인 것을
아직도 모르겠는지요?

우려내고
울려 낸
차 속에
더 진한 맛이 나오듯

함께 한 오랜 세월
삶속에 묻혀 있는

깊고 진한  
그 사랑을 음미하며

즐기실 때가
지금이 아닌지요?


< 시작노트>
중년은 잊혀진 사랑의 추억을 열심히 캐내어
아름답게 손질하는 시기입니다.
싸우고 상처 받고 아파했던 것 보다
함께한 그 사랑이 훨씬 더 크고
아름다웠음을 고백해야 할 시절입니다.

아름다웠던 그 시절의 사랑을
스스로 찢어 버림으로 삭막하고 후환의 삶을 사는
어리석은 사람이 되지 않기 위서라도
지금은 잊혀진 세월,
사랑의 추억들을 캐내어 아름답게 치장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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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9. 16. 09:03

국수

누른 국수

          백동흠

가난한 시절
엄마가 끓여준 국수이다.

누른 국수 두 근을 사오란다.
두 근이면
우리 식구의 저녁으로 짱이다.

펄펄 끓는 물에
김치를 썰어 넣고
멸치를 넣어 맛을 낸다.
그리고 국수 넣는다.

별것도 아닌데
엄마의 손이 거쳐 가면
왜 이리 맛이 나는지
모를 일이다.

가을이 깊어 가는 밤
여덟 식구가 빙 둘러 앉아
“후루룩” 소리를 내며 먹는다.

우러난 시쿰한 김치 맛과
구수한 멸치 국물에
불어 버린 국수이다.

얼큰하게 고추장을 풀어
후루룩 하고 젓가락으로 건져
허기진 배를 채운다.

뜨끈한 게 너무 좋다
땀이 나는데 시원하다.
속 풀이가 된다.
너무 맛있다
포만감이 나도록
먹고 또 먹는다.
엄마는 대견스러운지 한 국자
더 건네줄 때마다 좋아한다.

우리 집은
깊어 가는 가을 밤
추운데 따스하다.
어두운데 밝다.
가난한데 부족함이 없다.

누른 국수 한 그릇 안에
온 가족이 부요했고 행복했다.

**** 칼로써 자른 것을 칼 국수라고 한다면
 기계로 눌려서 뺀 것을 누른 국수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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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은 강에 씻어야 하겠네.

맑은 강씻어야  하겠네

                        백동흠

산은
변치 말고
살라고 하네!

바다는
넓은 마음으로
살라고 하네!

하늘은
푸르게 높게
살라고 하네!

마음은
산과
바다와
하늘을 품고
살자고 하네!

내 안에
꾸역꾸역 스며 오는
이 더러움을
어찌할꼬!

내 먼저 할일은
흐르는 저 맑은 강
청수(淸水)에
이 몸을 씻으며
살아야 하겠네!

내 한 몸
제대로 관리 못하면서
산과 하늘과 바다를
어찌 품을 수 있으리!



시작(詩作)노트

하늘도 보이고
산도 보이고
바다도 보이는 곳을 찾아 갔습니다.
다들 “나같이 살라”고 합니다.
마음도 함께 공감합니다.
“그래 그렇게 살아야지........!!”
그런데 돌아와서 살다보니
어느 틈엔가 내 안에 이끼 껴서
들어오는 혈기를 보았습니다.
미움도 보았고요.
어느 틈엔가 평강도 사라지고
화평도 깨지는 소리도 들렸습니다.
“아! 내 안에 꾸역꾸역 스며 오는
이것들을 어찌할꼬...........!!”
상한 마음을 가지고
주님께 가야 했습니다.
사람들은 다 이렇게 살면서
깨지고 다듬어 지면서
산이 되고 바다가 되고
푸른 하늘이 되는가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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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9. 9. 02:27

추석 - 오늘 만큼은

한가위를 맞아 넉넉하고 풍요로운 삶이 되기를 바랍니다. 

추석- 오늘 만큼은 
              
하늘을
쳐다봅니다.

푸른 하늘의 구름은
고향으로 달려가게 하고
동무들을 만나게 하며
그 날의 추억들이
피어오르게 합니다.

구름너머
흐르는 그리움이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누군가가 말합니다.
아직도 그리워 할 것이
남아 있는가?

현실은 각박하고
정서는 메말랐고
저마다 홀로가 되어
닫힌 마음으로 멀뚱히
서 있는 저 모습이
우리 모습이 아닌가?

오늘 만큼은
딱딱한 송편 한 덩이라도
찢어서 나누어 먹으며
서로의 외로움을
달래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둥근 달 쳐다보며
따끈한 차 한 잔에
망향의 그리움을 타서
마셔 보았으면 합니다.

먼 땅에서 나마
그리움이 살아 있다는 것은
행복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만큼은 행복한 날이 되기를 바랍니다.                                                            백동흠목사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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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아름다운 순간으로 머물게 되겠지요.

 

2014년 1월 신년 예배때 찍은 사진이랍니다.

이것도 잘 나왔다고 하면서

주셨습니다.

첫 아들 다엘이와 찍은 사진이

별로 없는데 함께 함께 찍은 사진을 주어서

굉장히 반가웠습니다.

지나 놓고 나면 순간이고

추억이 될 터인데 이것도 귀하고 아름다운 순간이 되겠지요.

감사합니다. 권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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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리브 해변 가는 길목에서

 

황권사님이 사진을 가져 왔습니다.

너무들 잘 나왔다고 하면서 주신 것입니다.  

배경을 보니 지난 해 연휴기간 말리브 새변을 돌아 오는

길목에서 찍은 사진 입니다.         

 다들 하고 아름다운 신앙의 사람들 입니다.

2014. 9. 4. 02:57

고 김지순 할아버지의 얼굴

김지순 할아버지의 얼굴

 

                     백동흠

순간이 영원히 되어
본향으로 가셨습니다.

평안한 모습으로
밝은 얼굴로
그렇게 떠나갔습니다.

가시는 모습 보니
모든 것이 다
고맙고
고마웠나 봅니다.

사랑도 아픔도
하나의 씨줄과 날줄 되어
예쁜 수공예 모습이
되게 했나 봅니다.

더 관심 가져 주고
더 찾아뵙지 못하고
더 많이 섬겨 주지 못한
마음이기에 안타까워하며
마음으로 아파하는데

아니다
그게 아니다
내 너희들의 사랑과 관심에
이렇게 평안하게 갈 수 있으니
얼마나 고마운지…….

고맙다
고마워
정말 고맙구나!
이렇게 여러 번을 말해 주는 듯
행복한 그런 얼굴로
떠나 가셨습니다.

죽은 이의 얼굴에서
왜 이리 위로가 되며
소망이 되는지 모를 일이었습니다.


*****
죽은 이의 모습을 종종 본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다지도 평온하고 밝은 모습으로
돌아가신 분의 모습을 보기도 흔치 않은 듯합니다.
얼마나 순하고 밝은지........
전에 교회의 기도막사에서 손을 높이 들고
“이제 깨달았습니다. 예수님을
저의 구주로 영접하겠습니다.“
라고 하면서 주님을 영접할 때의
밝은 그 모습이 떠올랐습니다.
그런 모습으로 주님의 나라로 가신 것입니다.
8월 24일 (주일) 저녁 6시의 장례 예배의 시간은
온통 주의 위로와 하늘의 소망이 넘치는
그런 예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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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동흠 칼럼 2014. 9. 3. 12:47

교황의 방문과 한국 교회의 위기 의식 4

교황의 방한과 한국 교회의 위기의식4 

                                                    백동흠목사

사랑하는 형제자매여!
진짜 한국 교회의 위기는 무엇인지 아시는지요?

번영신학과 기복 신앙은 이제 끝났다는 것입니다.
전에는 이것이 먹혀들어 갔습니다.
너무나 가난했고 배고팠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제 하나님의 축복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서 땅도 샀고 건물도 샀고 성도도 많이 얻었습니다.
그런데 안으로 자꾸 쌓아 두고만 있습니다.
이것이 대형 교회가 되게 했습니다.
지금은 귀빈이 됐습니다. 명품족이 됐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주님의 축복이라고 간증했습니다.

반면에 가난하고 약한 자들은 믿음이 없는 자로 전략됐습니다.
무능한 자가 되게하는 풍토가 되게 했습니다.
그래서 성도님들은 교회에 오면 가난을 부끄럽게 여기고
고통과 슬픔이 수치스럽게 여기는 교회의 풍토가 되게 했습니다.
그래서 없어도 있어야 하고 마음이 아파도 웃는 얼굴을 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언제가 부터 교회는 특권층이 됐고
명품족으로 나타기 시작했습니다.
어느 분이 교회를 떠나면서 고백한 말입니다.
“저 같은 서민은 안 어울리는 곳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대형 교회에서 대형 비리가 터져 나옵니다.
돈 문제, 여자문제, 논문 표절 가짜 학위 등 소리 소문 없이 펴져 나옵니다.
분열과 분쟁이 터져 나옵니다.
사회에서도 없는 교회 세습이 나타납니다.
유능한 목사란 더 높은 곳으로 더 대접받는 곳으로 더 큰 대형 교회로
일방적으로 모셔가는 게리라식 청빙도 생겼습니다.
진짜 유능한 목사라면 더 가난하고 더 낮은 곳
더 대접 받지 못하는 곳으로 갔어야 했습니다.
이게 주님의 모습일 것입니다.

그런 가운데 언제가 부터
사회에로부터 들려오는 악풀이 개독교였습니다.
목사님을 먹사님으로 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천주교의 교황이 왔습니다.
그는 검소한 모습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리고 가난한 자에게로 갔습니다.
그리고 함께 아파하고 품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외쳤습니다.
사제가 부하면 위선이라고 했습니다.
자본가의 독식은 죽음의 문명이라고도 했습니다.
진정한 용서 없이 화해와 일치는 허상이라고도 했습니다.
고통에는 중립이 없다고 했습니다.
너무나 귀하고 소중한 말씀 말씀들을 주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말씀들이 그의 인품에서 우러나온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결코 위선이 아님을 느끼게 했습니다.
가난한 사람 낮은 사람들이 몰려 왔습니다.
일반 사람들조차도 좋아 했습니다.

사랑하는 형제자매님!

조용기 목사님을 저는 굉장히 존경합니다.
교황과 한 살 차이 납니다.
교황의 기사들이 신문에 가득 차고 있을 때
그 한 쪽에 자그마하게 재판에 대한 형량이 기사가 났습니다.
얼마나 마음이 상하고 아팠는지 모릅니다.
이보다 더 존경 받고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우리 목사님이
이렇게 추락하고 있는데 지금 우리 한국 교회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요?

저는 감히 교황이 한국에 와서 우리 한국 교회가 가야할 방향과
자리를 가르쳐 주었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한국 교회는
첫째는 언젠가부터 지교회 중심의 벽에 갇혀 있었습니다.
둘째 그 벽안에서 교회 건축과 축복을 특권으로 누리고 있었습니다.
셋째 그와 동시에 안으로부터 비리와 분열이 터져 나왔습니다.
넷째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입니다.

어느 틈엔가 백성과 서민들에게서 외면당하고 있었습니다.
여기에 한국 교회의 위기가 서려 있었습니다.
2040년 이전까지 한국 교회의 성도의 수는 현재의 수(800만이라고 합니다.)
에서 1/2로 줄어 들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미 이단에게로 간 것만 해도 100만이 넘어섰다고 합니다.

교황은 우리가 서야 할 자리와 가야할 방향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백성들과 서민들이 어디로 마음이 흐르는지를 잘 보여 주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과 하고
지 교회 중심에서 성도들 붙들어 놓고 번영신학만을 강조하는 대형 교회가 된다면
그리고 작은 교회들조차 대형 교회만을 선망하며 그 쪽으로 만 가고자 한다면
어쩌면 말입니다.
주님께서 촛대를 옮겨 버릴 수 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랑하는 한국 교회와 목사님! 그리고 성도님들!
이제는 검소해져야 할 때입니다.
교회가 부하면 위선입니다.
그 축복의 부요를 다 밖으로 나누워 주어야 합니다.
뒤로다 싸놓은 땅도 건물도 처분해야 합니다.
그리고 낮은 곳으로 가야 합니다.
그리고 함께 아파하고 위로하며 품어 주며
인류애와 인권과 화해와 일치를 외쳐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가능하게 하는 것은 오직 복음임을 알려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구세주이심을 선포해야 합니다.

천주교는 아닙니다. 성경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류애를 강조하고 인권과 생명을 중시 여기며
가난한 자 어려운 자를 찾아 함께 해주며
용서와 관용을 말해 주며
화해와 일치를 선포하고 있습니다만
그 안에 “오직 예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모든 종교 안에 구원의 길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타인의 종교를 강요하지 말라고 합니다.
문화와 종교와 인종 달라도 하나가 되자고 외치고 있습니다.

지금
오직 그리스도 안에 있는 내일의 희망을 선포하느냐?
아니면 그리스도 없는 내일의 희망을 선포하느냐?
이것이 개신교회 천주교의 차이가 될 것입니다.

지금은 한국 교회와 목사님들과 온 성도님이 이제는 내려가야 할 때입니다.
많이 받았기에 더 많이 나누어 주워야 하고
명품족이 되고 귀족층이 되었기에 더 낮은 자리로 가야 합니다.
그리고 온 백성의 마음을 얻으며 존경을 받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오직 복음만을 외쳐 줄 때 주님은 세계를 변화시키고
우리 한국 교회와 성도들에게 더 많은 것으로 넘치게 채워 주게 될 것입니다.

꼭 기억해야 합니다.
지금은 조용히 낮은 곳으로 가야 할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