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동흠 칼럼 2010. 9. 9. 03:15

에벨탑 효과(Eiffel Tower Effect)에 대해 알고 있는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루에 3만명 1년에 650만명 찾는 에벨탑은 현재까지 올라간
         사람이 총 2억명이라고 합니다. 
네 변이 125m 로 정확히 
         동서남북의 네 기둥으로 세워졌습니다. 높이는 320m입니다
.


에벨탑 효과(Eiffel Tower Effect)에 대해 알고 있는지요?

                                                                백 동흠목사

스텐포드, MYT, 카네기멜론대학의 연구팀의 연구의 발표가 재미있습니다.  
미모의 톱스타를 고용하여 광고한 광고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반응에
대한 연구 보고입니다.
시청자의 시선과 뇌파 그리고 중추신경의 활성화와 피부전도도 반응 등을
과학적으로 측정한 것입니다.
그 결과 시청자들의 시선은 아름다운 모델에게 약 80% 이상
집중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제품이나 브랜드, 메시지 등에는 전달 효과가 거의 없었다고 합니다.
결론은 많은 돈을 들여서 광고해야 할 이유가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과하고 왜 광고를 해야 하는가?
그 이유는 “반복효과”라고 합니다.
반복을 통한 각인 현상이 구매율에 대한 효과를 높이고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미국의 심리학자 제이 존크는 12명의 사진을 준비해 학생들에게
무작위로 여러 차례에 걸쳐 사진을 보여줬습니다.
실험 결과 사진을 자주 보고 많이 본 사진에 대해 호감도가
높아진 현상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을 “에펠탑 효과(Eiffel Tower Effect)”라고도 말합니다.
에펠탑을 파리에 세울 때 파리 문인, 예술인, 시민들은 모두 다 반대했습니다.
1만 8,000여개의 금속과 250만개의 나사못으로 연결시켜 7,000 t의 철골구조물을
파리의 한 복판에 세운다는 것을 반대한 것입니다.
그 이유는 파리 예술에 대한 모독이며 고풍스러운 파리 분위기를
망쳐놓을 것이라고 생각들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전혀 다른 현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사람들이 어디에서나 300m 가 넘는 에펠탑을 눈만 뜨면 반복적으로 보게 되면서
시민들의 호감도가 높아지게 되었고 지금은 파리의 명물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IBM, 포드, 제록스, HP 등을 담당했던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이자
베스트셀러 저자인 브라이언 드레이시는
“반복의 법칙은 정신적인 습관과 삶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법칙”
이라고 말합니다.

왜 하나님은 우리 지역에 교회를 주시고 거기에 매일 혹은 매 주일 모이게 했을까?
왜 항상 기뻐하라고 했고 범사에 감사하라고 했을까요?
반복 효과입니다.
좋든 싫든 예배는 계속되어져야 하고 찬양과 기도도 계속되어야 합니다.
반복은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하나님과 영적인 일에 호감도를 높이고 영의 일에
친밀하게 하며 하나님의 사람으로 그 형질이 변하게 하는 강력한 영적 법칙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여!

강력한 영적 법칙인 반복의 효과를 통해 영적인 고귀한 일을 도모하여
그 형질이 고귀한 하나님의 형상으로 변형되어 나타나는
우리의 모습이 되었으면 합니다.
 
고명한 자는 고명한 일을 도모하나니 그는 항상 고명한 일에 서리라 (사32:2)